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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의 교재 요약

 

우수교사 사례

  ::학급의 교훈 : '선택은 자유, 선택한 결과에는 책임'

  ::긍정적 및 부정정 행동 모두 기록, 더 많은 특권을 주거나 뺏는다.

  ::토큰(학급화폐) 지급 : 관심에 따라 보상을 바꾼다.

  ::때때로 깜짝 경매를 통해 동기 부여 기회 제공

 

정서장애(emotional disturbance)는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장애인교육법(IDEA)의 장애 범주 중의 하나이다.

 

정의

IDEA 는 정서장애를 다음과 같이 정의

(1) 교육수행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 정도로 오랫동안 그리고 심하게 다음 특성 중 한 가지 이상을 보인다.

  ① 지적, 감각적 및 건강요인으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의 무능력

  ② 또래 및 교사와 만족스러운 대인관계 형성 혹은 유지 곤란

  ③ 정상적인 사아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

  ④ 일반적으로 만연된 물행감 혹은 우울

  ⑤ 개인 혹은 학교문제와 관련된 신체 증상이나 공포를 나타내는 경향

(2) 정서장애는 조현병을 포함한다. 그러나 이 용어는 (1)항에 제사한 정서장애가 있다고 판정되지 않으면, 사회 부적응 아동들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세 가지 조건

* 만성(chronicity, 오랫동안)

* 심도(severity, 심하게)

* 학교생활의 어려움(difficulty in school, 교육수행에 불리한 영향을 미침)

 

특성

특성 : 일반적으로 외현화와 내면화의 두 차원에서 자신의 문화 및 또래집단의 규준에서 유의미하게 벗어나는 행동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두 유형의 비정상 행동들은 학업성취와 사회적 관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1) 외현화 행동 : 반사회적 및 공격적 행동을 보임

* 자리이탈, 소리 지르기, 또래 방해하기, 때릭 혹은 싸움, 교사 무시하기, 불평하기, 지나친 논쟁, 훔치기, 거짓말, 물건 파괴, 지시를 따르지 않음, 울화

* 어린 나이에 발생하는 반사회적 행동은 청소년기 비행의 가장 좋은 지표.

 

2) 내면화 행동 : 사회적 기술 부족

* 미숙하거나 위축 → 자신의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 또래와 어울리지 못함.

* 수업시간 표면화 되지는 않음.

* 효과적 치료 없으면, 자해, 물질 남용, 식사거부, 자살시도 등 위험

 

3) 학업성취 : 1년 이상 저하되어 있다.

* 2/3는 자기 학년 수준의 정규 시험을 통과하지 못함.

* 학년이 오를수록 성적은 더 떨어진다.

* 결석률이 높다. 중퇴율이 높다.

* 성적부진과 행동문제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

 

4) 지능

* 평균 이하 많음, 실제 이하라고 말하기는 곤란.

* 시간과 장소 제약에 따른 과제수행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

* 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교사의 관심을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치는 것이 이런 문제를 차단하는 하나의 전략이기도 함.

 

5)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

* 또래보다 공감수준이 낮음.

* 교육활동에 덜 참여, 친구들과 접촉 빈도 낮음, 질적 관계 수준 낮음으로 보통 나타남.

 

6) 청소년 비행

* 범죄율 13.3배 높음(미국)

* 중학교 시가에 급격하게 증가

 

7) 복합적인 위험요인

* 어떤 단일요인을 통해 원인을 찾는 것은 불가능. 다양한 요인에 노출된 결과

* 위험요인이 많을 수록, 위험에 오래 노출될 수록 부정적 결과를 경험할 가능성이 크다.

 

** 출현율 : 3~6%

** 원인 : 생물학적요인(두뇌장애, 유전 및 기질), 환경요인(가정,학교 및 지역사회)

유형

* 불안장애 : 범불안장애, 공포증, 강박장애, 신경성 거식증, 신경성 폭식증,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선택적 함구증

* 기분장애 : 우울증, 양극성 장애(과거 조울증)

* 기타장애 : 조현병,투렛증후군

 

중재...

* 불안장애  :: 범불안장애(칭찬), 공포증(체계적둔감법), 강박장애(행동및약물치료), 신경성 거식증( ), 신경성 폭식증( ), 외상후 스트레스장애(개인 및 집단 상담), 선택적 함구증(말하기 점진적 강화)

* 기분장애 : 우울증(간과하기 쉬움), 양극성 장애(과거 조울증)(약물 및 정규적 일상생활 도움)

* 기타장애 : 조현병(약물,행동치료),투렛증후군(시간제한 없이 시험을 치르도록,교실을 나가도록 허용)

 

 

교수와 학습

* (교사의 질문에 구도로 반응하는) 동시적 반응:학급에서 건전한 소리 내기.

// 동시적 반응의 세가지 기준 충족 수업 모델 :

     1. 제시한 각 질문, 문제나 문항은 정답이 반드시 한 개여야 함.

     2. 각 질문은 짧은 구두 반응으로 대답

     3. 자료는 활기차게 제시

 

// 동시적 반응 사용 방법

--정확하게 지시하고, 그 활동을 시범 보여라.

--잠시 생각할 시간을 주라.

--학생들에게 반응할 신호를 주라.(준비~, 손가락 소리, 손 팔 움직임)

--피드백을 제공하라.(즉각적 확인 칭찬, 오답이 많을 경우 정답을 다시 말해주고, 질문을 반복하라, 나중에 여러번 반복)

--개인별로 차례로 하라. (선 질문 , 후 학생 이름 호명)

-- 적당한 속도를 유지하라.

 

 

부정적 결과 통로

1) 가족, 이웃, 학교 및 사회적 위험요인

: 가난, 학대와 방임, 일관성 없는 양육, 양육자의 약물 및 알코올 남용, 정서적,신체적, 성적 학대, 공격적 모델, 미디어 폭력, 학교교육에 대한 부정적 태도, 가족 변화(사망 혹은 이혼), 부모 범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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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적응행동 유발

: 어른에게 반항, 학교 준비 소홀, 강요식 상호작용, 또래 공격, 문제해결기술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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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부정적 단기 결과

: 무단결석, 또래 및 교사 거부, 학업성적 저하, 잦은 학교 규율 위반, 약물과 알코올 조기 경험, 12세 이전 범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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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부정적, 파괴적인 장기 결과

: 학교 중도 퇴학, 비행, 약물 및 알코올 중독, 폭력집단 가담, 폭력행위, 성인 범죄, 평생 복지체계 의존, 높은 사망률 및 사고율

 

 

 

판별과 사정

정서행동장애의 사정(네 가지 기본적인 질문)

  1. 도움이 필요한 학생은 누구인가?

  2. 실제로 도움이 필요한 대상인가?

  3. 어떤 종류의 도움이 필요한가?

  4. 그 도움은 학생에게 이로운가?

 

* 내면화 장애 아돌등릉 그들의 문제가 부모나 교사의 주의를 끌지 않아 드러나지 않을 위험이 있음

* 조기 판별을 통해, 사후 처방적이기 보다는 예방적인 형태로 변화되어야 한다.

 

1) 선별검사:

--아동행동 체크리스트(CBCL)

   : 체크리스트 방식, (교사의 보고/부모의 보고/아동의 보고),6~18세

   : 교사용 112개 행동(예:기분이나 감정이 갑자기 변한다. 다른 학생들이 싫어한다.)

   : 3점 측도 : 전혀 아님/때때로 그러함/매우 그러함

--행동 및 정서평정척도(BERS) 

   : 다섯가지 기능상의 장점 파악 52개 문항 : (대인관계 장점/가족참여/개인내 강점/학교기능/감정상의 장점)

   : 결과는 IEP회의, IEP 장기목표와 단기목표 설정, 강점 관련 IEP 장기목표와 단기목표를 기록하는데 사용할 수 있음.

--행동장애 체계적 선별검사(SSBD)

   : 점진적으로 좁혀 나가는 3단계 다단계 선별(multiple gating screening)과정으 따름.

   : 1단계 : 담임교사는 외현화 문제와 내면화 문제 같은 두가지 차원의 행동 프로팡리에 따라 학급 내 모든 학새의 순위를 매긴다.

   : 2단계 : 상위 세학생의 주요 사건지표를 확인, 주요사건은 빈도가 적을지라도 아주 특별하거나 염려되는 행동.

   : 3단계 : 주요 사건지표에서 규준을 초과하는 학생들은 쉬는 시간에 교실에서 의자에 낮아 있거나 운동장에 있을 때 직접적이고 반복적인 관찰을 하는 SSBD의 3단계.

   : 기준을 초과하는 아동들은 아동연구팀에게 의뢰하여 특수교육 적격성을 결정하기 위해 심층평가 실시

 

2) 직접행동 관찰 및 측정

* 행동 측정의 다섯 가지 원칙 : 비율(빈도), 지속시간, 반응시간, 형태, 강도

 

3) 기능정 행동평가

* 어떤 학생이 왜 문제행동을 일으키튼지를 이해하기 위해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과정.

* (1) 그 학생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기능(정적 강화, 때리기 등)

* (2) 그 학생이 원치 않는 것을 회피하거나 도피하기 위한 기능(부적 강화, 과제물을 치워버리는 등)

* 행동중재계획으로 접근

***첫) 간접 기능적 행동평가

           :: 잘 알고 있는 교사, 부모에게 질문,체크리스트

           :: 행동 유형, 강도, 상황, 뒤따르는 사건, 유지시키는 사건 등

***둘) 직접(기술식) 기능적 행동평가

           :: 직접 관찰, ABC기록법
           :: (A) 선행사건(교실이나 활동 바꾸기, 어려운 과제)

           :: (B) 행동의 특징(지속기간,형태,강도)

           :: (C) 행동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하는 결과(교사의 관심, 과제 요구 철회)

 

4) 기능분석

* 표적행동을 둘러싼 몇 개의 선행 혹은 결과 사건을 체계적으로 조작하는 방법

  (아동의 적대적 행동이 어려운 과제 때문에 촉발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학습과제의 난이도를 체계적으로 다양하게 제공)

* 변인들을 잘 통제, 아동들이 안전해야함.

* 부모나 보호자의 동의, 전문가만이 실시

 

 

교육접근

1) 교육과정의 목표

  :: 반사회적 행동을 통제하는 법 교육

  :: 내면화 문제 학생은 친구를 사귀고 노는 법 교육

 

예) 물건파괴 및 울화의 관심끌기와 회피 기능에 대한 중재

관심끌기

  ::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손을 들어 "여기"라고 말하도록 하고, 관심을 줌)

  :: 선행사건 변경하기(적절한 독립 과제 제공, 일대일 시간을 통해 칭찬)

회피

  :: 새로운 행동 가르치기("잠깐 쉬어도 돼요?" 허락)

  :: 강화 유관 변경(과제를 계속하도록하고 타임아웃 중재를 중단)

 

(1) 학업기술 

   :: 교사는 불복종, 문제행동 회피하려고 쉬운 과제, 반응할 기회 제한, 낮은 기대 등과 같은 제한된 학교수업을 운영해서는 안됨.

(2) 사회적기술

   :: 또래와 갈등 상황에서 분노 통제하기,

      어른과 갈등 상황에서 분노 통제하기,

      지시에 순종하기,

      교사 수업에 참여하기,

      다양한 수업활동으로 이동하기

   :: 훈련프로그램 : 역할 수행하기, 교육과정 준비하기, Walker 사회적 기술 교과과정

 

 

2) 연구 중심 교수의 실제

 * 자기관리 : 책임감을 배우고, 자기주도 결정을 할 수 있다.자기점검, 자기평가  

 * 친사회적이고 긍정적인 교실관리

    :: 교정보다는 예방에 중점

    :: 물리적 환경의 구조화(교사 근처에 않히기),

       적절한 행동에 대한 명확한 규칙과 기대 설정하기,

       비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과목을 계획하고 전환교육 준비하기,

       학생들에게 선택 기회제공,

       순응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방식으로 수업하기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정적 강화와 칭찬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문제행동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상하고 다루기 등

 

3) 또래중재와 지원

  :: 또래 점검, 긍정적 또래 보고법, 또래교수법, 또래 지원 및 대면법

  :: 집단과정 모델(집단의 협동성 촉진)

  :: 계획회의 : 집단이 일일계획을 재검토, 집단의 목표 정하기

  :: 평가회의

  :: 집단 유관강화 : 구성원들의 행동이 어떤 기준에 부합될 경우 그 집단이 특정 보상과 특권을 누리도록 규정하는 것

 

4) 긴밀한 교사-학생 관계 형성

  :: 변별적 수용(비닌 없는 이해)

  :: 아동과의 공감적 관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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